Story 9 Empire Avenue(EA) 성공전략 및 투자기법

Story 9: Empire Avenue(EA) 성공전략 및 투자기법

*현재 EA에서 주가 및 수익률 1위인 Chris Pirillo의 분석을 참고하여 Empire Avenue의 투자 성공 전략을 작성했습니다.



이 [SNS 변혁] 시리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Empire Avenue라는 유용한 콘텐츠를 분석하고 소개하는 글입니다. 비지니스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시거나 조금이라도 더 유익한 사용환경을 가지려는 분들은 이글을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미국을 포함한 서구지역은 앞서 언급한 Empire Avenue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아직은 서비스가 한글을 부분적으로만 지원하므로 영문으로된 분석글과 사용법 등을 한글로 풀어 9회에 걸쳐 게재했습니다. 바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분은 http://www.empireavenue.com/에 접속하시거나 story 3, 4 가입방법, 사용법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

더불어 이 기획은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찾아주신 회원분들께 보답코자 약 한달간 준비한 것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정성을 다해 준비하였으니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넓으신 양해를 바라겠습니다.


EA란?

Empire Avenue는 주식시장 방식의 게임과 소셜네트웍의 상호관계성을 결합한 사이트다. 무료로 가입한 후 여러 소셜미디어들을 EA 프로파일에 링크한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EA를 통해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내가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 지 보여준다.

Eaves라는 가상화폐를 사고파는데, 현재는 실제가치는 없다. 하지만 Eaves로 다른 사람(기업) 주식을 사므로, Eaves가 많을수록 더 많은 사람(기업)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  EA는 또다른 소셜네트웍도 아니고, 단순히 게임도 아니다.

한 곳에서 중요한 소셜미디어를 관리(follower나 Like가 얼마나 늘었는 지 등)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EA에 시간을 쏟을 가치는 있다.

Empire Avenue를 어떻게 이용하나?

게임의 목적은 친구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다. 친구가 되어 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도록 서로 돕는 것이다. 서로가 참여를 독려하고, 상호가치를 늘리고, 모두가 이기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Empire Avenue는 Twitter, Facebook, YouTube 등등의 다른 소셜미디어를 대체하지 않는다. 그것들에 오히려 가치를 더하고, 사람들이 나에게 시간을 투자하고, 투자한 것에서 가치를 발견하다. 기존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그대로 유지하면 된다. 다만 조금 더 활동량이 늘어날 뿐이다.

Empire Avenue는 다르다.

EA는 전혀 색다른 컨셉이다. 어떤 사람들은 EA를 Facebook처럼 생각한다. 즉 투자/추천을 친구되기와 같은 의미로 본다. EA는 Facebook에서의 활동에 레버리지를 주는 주식시장이다. 누군가 내 주식을 샀다 곧 팔았다는 것을 알면 기분나빠하는 사람들도 있다. 친구맺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하지만 주식매수를 통한 연결은 오히려 빠르다.

투자관점에서 본다면, 투자를 통해 누군가와 친구가 되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주가에 비해 배당이나 주당배당률이 낮을 수 있다. 장기투자를 생각한다면 유명한 사람을 사라. 하지만 동시에 다른데 투자해서 돈을 빨리 굴릴 수 있는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성장이 둔화된 고가종목을 사는 것 보다 배당이 좋은 성장주를 사는 것이 좋다. 상대방이 나를 알아주는 것이 좋아서 주주가 별로 없는 종목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배당을 늘릴 수 있는 지를 상대방에게 알려주어라. 5-25주씩 소량을 여러차례에 걸쳐 매수하는 것이 한번에 많이 사는 것보다 EA 활동량 측면에서 이익이다.
EA는 소셜화된 주식시장이다. EA를 하면 기존 소셜미디어에서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된다.

Empire Avenue의 주식시장 게임구조
  1. EA 및 다른 소셜미디어 사이트 활동을 많이 하면 배당이 늘어난다.
  2. 누군가 내 주식을 사면 주가가 올라간다.
  3. 이 게임구조를 잘 아는 사람들은 꼭 주가가 높지는 않더라도 배당이 높은 주식을 선호한다.
  4. 배당을 늘려 주식비율(주당배당)을 올린다.
  5. 배당수익률(주당배당/주가 *100, 혹은 ROI)이 높은 주식에 투자해서 최대의 배당을 받는다.
  6. 현명한 투자자들은 주가는 높은데 배당이 적으면(비슷한 가격대에 비해) 투자하지 않는다.
  7. 주가가 하락세에 있으면 주주들은 떠나고, 주가는 떨어진다. 주주들을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배당을 늘려야 한다.
  8. 며칠 실적이 좋지 않아 주주들이 매도할 때도 있다. 두려워하지 말고 배당에 신경써라. 그러면 투자자들이 모일 것이다.

위에 열거한 모든 것들의 모티브는 ‘배당’이다. 이 사실은 소셜미디어 활동을 더 열심히 하는 자극제가 된다. 주식매매가 소셜미디어 활동을 더욱 권장한다. 서로가 이기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전략을 재점검하라

초보자들이 하는 실수: (1) 그다지 열심이지 않은 친구를 사는 것, (2) 잘 알려진 브랜드를 즉각 구매하는 것, (3) 보이는 첫번 째 주식을 사는 것, (4) 사달라고 부탁한 사람을 사는 것, (5) 보이는대로 모두 투자하는 것; (6) 산 주식을 끝까지 가지고 있는 것; (7) 최고가주식을 맹목적으로 사는 것.

투자전략: 내 수익극대화, 주주들의 수익극대화, 네트웍 커넥션 극대화, 참여 극대화. 이것이 최단시간내Eaves를 늘리는 방법이다. 잠자고 있는 주식을 사라. 즉, 주가는 낮아서 적게 투자하지만 수익은 괜찮은 주식을 찾아라.

Eaves가 늘어나고, 투자종목을 더 많이 발굴하게 된다. 주주배당을 늘리면, 주주들은 더 많은 다른사람에게 투자할 수 있다. EA는 경쟁이 아니라 협력이다.

좋은 투자란 ?

ROI(return on investment)
주당배당을 주가로 나눈 백분율이다. 즉 배당수익률이라 할 수 있다. EA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째,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에 투자한다. 둘째, 본인의 주가를 높인다.

주가가 높은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실제 주식시장에서도 한 가지 변수만 보고 투자를 결정할 수 없는 것과 비슷하다. 주가는 배당수익에 비해 과평가되기 마련이다. 주가는 오르는 추세지만 배당이 거기에 따라가지 못하면 안된다.

가능한 적은 투자로 돈을 빨리 불리고 싶다면, ROI가 1.0 이상인 신규종목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투자하라. 한 종목에 덜 투자할수록 투자회수가 빠르다. (회전율을 높여라). 가끔 특정 종목에 100주 이상을 사는데, 이 때는 그 종목이 장단기로 오르는 것을 보고싶을 때이다.

낮은 ROI의 주가가 높은 종목에 올인하는 것보다, ROI가 1.5 이상인, 주가가 낮은 종목을 조금 사는 것이 더 좋다. 주가가 낮은 종목일수록 성장가능성이 높고 주주재산을 불려준다.
주가가 낮은 종목에 투자할 때의 위험성도 있다. EA를 한 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크다. 소셜미디어에 전념한 날은 배당이 높지만 몇일 활동을 안하면 배당이 하나도 없을 수도 있다. 반면 주가가 높은 종목은 꾸준히 배당을 준다. 신규종목과 기존 종목간 밸런스를 맞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투자전략 실제 예

  1. 신규종목이다. 200주를 샀다. 물론 생각보다 실적이 별로이면 팔 계획이다. 주식을 살 때 가격경고(price alert)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매수가보다 얼마이상 떨어지거나 올라갈 때 메시지를 받는다. 정해놓은 가격 이상 올라가면 다시 경고레벨을 조정한다. 가격이 정해놓은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손절매가 필요하다.  
  2. 하루에 총 20,000 이상의 고배당을 주는 주식에는 올인한다. 200 ~ 500주를 산다.  
  3. 주가와 배당을 올리는데 열심인 사람의 주식은 200~500주를 산다. ROI를 보고 몇 주를 사는게 적당한 지 판단한다.
  4. 75 이상의 고가주인 경우, 배당수준, 소셜미디어 활동 수준, EA 활동 정도를 보고 판단한다.
  5. EA를 시작한 지 일주일 이내의 신규종목 중 전망있는 종목은 200주(신규종목 주식매입 제한) 올인한다. EA에서 열심히 하고, 다른 소셜미디어 활동도 활발하고, 주가는 30~50 사이로 합리적인 편이고, ROI는 1.3  정도이다.
  6. 주가가 한동안 변하지 않으면, 장기투자 종목이다. 배당이 높고, 주가가 적당한 수준이라면.

ROI
현재의 ROI는 언제쯤 투자를 회수할 수 있는 지를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1.0 미만은 이익을 내는데 오래걸린다는 것을 말해준다. 하지만 ROI는 1.0 미만이지만, 배당은 높고 인기종목이라면 투자가치가 있다.

ROI 데이터 가 바로 바로 계산되어 바뀌진 않는다. 약간의 시간차가 있다. ROI가 2.0인 종목을 발견했다면, 200주 사두는 것이 좋다. 당장 높은 배당익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얼마를 투자했을 때 얼마나 벌 수 있는 지 예상케 해준다. 반면 내 ROI가 1.0 미만이라면 배당을 높이기 위해 좀 더 분발하여야 한다.

고가주는 ROI 1.0을 유지하기가 점점 힘들어진다. 투자회수가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주식은 한번에 25, 50, 100주 정도 투자하는 것이 좋다.

투자결정이 헛갈릴 때는 배당을 주시하라. 고배당이면 ROI가 0.5 수준으로 낮더라도 너무 걱정할 것 없다.

ROI가 1.0인 종목은 주가와 배당이 함께 성장한다는 가정하에 2배 이익을 보는데 100일 걸린다.

매수, 매도 주문시 각 5%의 커미션을 내야한다. 주가가 10e(Eaves)인 종목을 산다면 사실은 10.05를 지불해야 한다. 200주 사면 2,100e(Eaves)가 필요하다. 배당익은 계산하지않고 주가만 봤을 때, 주당 11.6e가 됐을 때까지 기다린 후 매도해야 이익이다.  고가주를 예를 들자. 가격이 100e인 주식에 투자했으면 가격이 110.6e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다. 장기투자를 의미한다.

어떤 주식이 더 가치있는가?

가격이 비슷한 두 종목이 있다. 매수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뜬다. 주식수에 100을 쳐보면, 이 주식을100주 매수했을 때 예상배당이 얼마인 지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보여준다. 다른 비슷한 가격의 종목을 매수를 클릭해 예상배당을 비교해보라. 같은 돈으로 300e 배당받을 수 있는데 왜 60e를 주는 종목을 사겠는가?

장기투자는 단기투자만큼 배당익을 주지않는다. 포트폴리오에 장기투자 종목이 있을 것이다. Eaves가 바닥났는데, 단기투자 전략에 부합한 좋은 종목을 사고싶을 때, 보유종목 중 장기투자 종목을 팔아야 한다.

보유종목 중 주가와 배당수익이 모두 낮은 것들이 있다. 처음 살 때 많은 돈이 들지않았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기다릴 수 있거나 매도시점을 안다면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주가와 배당, 그리고 투자선택

두 개의 주식이 있다.
  • STOCK1: 주가 28.15, 총배당1,708 / 주당배당.17
  • STOCK2: 주가 27.95, 총배당3,704 / 주당배당.36  

어느 주식에 200 Eaves를 투자해야 할까? 2번 종목이다. 배당이 더 높고, 주가는 더 낮다.

투자를 결정할 때 먼저 주가, 전일대비 주가상승폭, 주식비율 (총배당금/주당배당)을 본다.  주식수와 배당이 주가보다 높으면 ROI가 높은 경향이 있다. 2번 종목을 보자. 주당배당금(36)과 총배당액(37) 숫자가 주가(27)보다 높으면  ROI가 좋은 편이라 볼 수 있다.

주식비율이 1.0에 가까울수록 좋다. 배당수익을 지속적으로 많이 내는 종목을 계속 보유하는 편이다. ROI와 주식비율 모두 1.0 밑이라면, 배당을 아주 많이 주지 않는 이상은 매도하는 것이 낳다.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누군가에게 나 또한 좋은 투자가 되고 싶다면 주식비율과 배당이 주가에 비해 낮으면 안된다. 배당을 많이 내는 좋은 종목이 되려면 EA와 다른 소셜미디어 활동을 늘려야 한다.

좋은 투자가 아니면 관계 때문에 주식을 사달라는 부탁을 거절해야 한다. 주식시장은 대중성, 인기 등을 위한 곳이 아니다. 배당을 위한 곳이다. 주주들의 이익을 창출하다 보면 대중성이 오히려 따라온다.

규칙: 배당이 따라주지 않으면, 나쁜 종목이든지 좋은 종목이든 지 둘 중 하나이다. 높아 보이는 배당률 때문에 실수한다. 총배당이10,000 이상이면 보유해야 할 종목이다.

과거 30일 주가차트를 살펴볼 필요도 있다. 주가가 일정한가? 그렇다면 장기투자 종목이다. 주가가 상승 중인가? 그렇다면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좋은 종목이다. 신규상장종목인가? 장단기투자 관점에서 지켜볼 만하다.  

인기있는 종목이 항상 이익을 내는 것은 아니다

잠자고 있는 종목 – 주당배당률에 비해 주가가 낮거나, ROI가 높고 그다지 EA 활동이 없거나 혹은 투자자가 많거나 하면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얘기해라. 주식가치가 희석되지는 않는다. 괜찮은 종목 하나를 발굴하는 것이다.

트윗을 아무리 많이 하고, 내 블로그에 누군가가 댓글을 달아도 상대방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하지만,  한 EA 가입자가 내 소셜미디어 사이트에 참여하면 그 사람 자신의 점수가 올라간다. 만일 그 사람이 내 주주라면 내 스코어도 올라간다. 윈-윈 시나리오다.




왜 신규종목을 사면 안되는가?

자산을 빠른 시일내에 불리기를 원한다면, 이제 막 EA에 가입한 hot한 종목보다는 잠자고 있는 주식을 찾아라.

같은 날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인기종목과 시장에 진입한 지 몇 일 지난 비인기종목을 똑같이 200주를 샀다. 몇 시간 후 인기종목은 투자자가 더 몰려 주가는 53.13으로 올라갔고 232.60 eaves를 벌었다. 하지만 비인기종목은 주가가 16.29에 머물렀지만 685.85를 벌었다.  

인기종목은 다른 사람보다 먼저 발견했을 때 그리고 커미션이 30%까지 오르기 전에 사라. 너무 늦었는데 인기종목을 사는 것은 낭비다. 잠자고 있는 종목을 하나 사거나, 혹은 더 빠른 회수를 원한다면 두 종목을 사는 것이 낫다.

한번에 얼마씩 투자해야 하는가?

정말 확실한 종목(낮은 가격, 높은  ROI, 고배당주, 혹은 단시일에 오를 hot한 종목)은 한번에 올인한다. 수익을 낼 지 어떨 지 확신이 없는 종목은 점차 투자를 확대한다.

전망있는 종목을 발견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하라. 좋은 종목이라면 주가는 오를 것이다. 그러면 eaves 뿐 아니라 관계의 가치도 올라갈 것이다.

고가종목을 살 여유가 없으면 저가의 종목을 사서 투자비율이 좋은 종목으로 키워라. Shop에서 돈을 써라. Luxury Items도 사고, 업그레이드도 받을 수 있다.

Luxury Items과 Upgrades

투자포트폴리오를 늘리고 싶다면 Eaves를 사는 것도 방법이다. $50에 90,000e를 받는다. 하지만 포트폴리오는 확대되는데 주주들에게 수익이 돌아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EA를 시작한 지 일주일이 지나면, Eaves나 실제 돈을 지불하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른 종목을500주까지 살 수 있다. 랭킹에는 영향을 주진 않지만 정말 좋은 종목에 대한 투자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순자산을 당장 늘리고 싶다면 럭셔리 아이템을 구매하지 말라. 럭셔리 아이템은 단지 상징적이다. 그만큼을 다른 좋은 종목에 투자하면 투자회수를 더 빨리 할 수 있다. 굳이 산다면 성(castle)을 사라고 하고 싶다. 실제 돈 $100에 살 수 있다. $100이면 180,000e를 즉시 살 수 있다. 한편 성을 사면 하루에 1,000e씩 순자산이 늘어난다. 7주 지나면 현금으로 eaves를 사는 것만큼의 eaves가 쌓인다. 그리고 성을 보유하고 있는 이상 수익이 지속된다. 스포츠카 2도 괜찮은 아이템이다. 하루에 1,000e씩 일주일에 2,500e만큼의 순자산을 늘려준다.

실례로, Omar Habayeb e(OKMMH)은 1,500,000e 상당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 처분하고 자동차, 집, 보트, 비행기 등 럭셔리 아이템들을 샀다. 덕분에 하루에 13,726e씩 순자산이 늘어난다. 한 달이면 417,500e가 늘어나는 셈이다. 연금과 같은 개념이다. 소셜미디어 활동 혹은 투자와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순자산이 늘어나게 된다.



기타 투자지침

  1. 리더들의 페이지에 가서 지난 한 주간 각자 배당이 어떠했는지를 비교해 보아라. Top 10에 투자하면 된다. 이러한 종목이 즉각적인 배당수익을 줄 것이다. 한번에 한 종목씩 투자하고, 1순위부터 시작하라.
  2. 총배당이 10,000 미만인 주가가 낮은 종목은 투자하지 않는다. ROI가 1.0이고 총배당이 10,000을 넘는 주식이 더 매력적이다.
  3.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만들어라.
  4. 다른사람의 순자산에 감동받을 필요가 없다. 나와는 상관없는 숫자다. ROI, 배당액, 그리고 활동성향을 살펴라.
  5. 초반에는 “My Stats” 에이전트들의 조언을 따르지 않는 편이 좋다.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인 후에야 에이전트 말이 도움이 된다.
  6. 내이름에 하이퍼링크를 걸려면, e(티커이름) 이런 식으로 하면 된다. 예: e(PIRILLO).
  7. 성취감이 중요하다면, 이미 다른 소셜사이트에서 하고 있던 대로 하면 된다. 그것만으로 보상을 받는다.
  8. EA 사이트 활동도 열심히 하라. 코멘트를 쓰고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가치가 올라간다.
  9. 모든 소셜 어카운트를 연결해라. 가능한 많은 블로그 RSS피드를 연결하고 아는 사람들에게 endorse를 받아라. “My Connections” 메뉴에 이러한 기능이 있다. 이렇게 블로그를 연결하는 것도 배당에 반영된다.
  10. 주당배당액을 확인하라.
  11. 포트폴리오 종목이 많을 경우 가격경고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좋다.
  12. 매수, 매도 주문시 각각 5%의 커미션을 내야한다. 단기매매는 커미션을 감안하면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13. 초대 링크를 보내면 2,000e를 받을 수 있다. “Promote Your Profile” 메뉴에 이 기능이 있다. 그 외 다른 프로모션으로도 공짜 eaves를 얻기도 한다.
  14. 이제 EA를 시작한 지 일주일이 안된 종목은 ROI가 정확하지 않다. 7일째부터 좋은 투자인 지 아닌 지를 판별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좋다는 판단이 강하게 드는 종목에 투자하라.
  15. Leaders라는 메뉴에 보여지는 종목들이 반드시 실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누가 배당이 높은 지, 이익를 많이내는 지, 잠재 성장주인지를 보여주진 않는다. 배당이 따라주지 않으면 고가주식을 사지 않는다.
  16. Ping.fm을 이용하라. 작성한 컨텐츠를 운영하고 있는 모든 소셜미디어로 동시에 올려주는 시스템이다. 이것을 이용하면 노력은 줄이고 배당은 확실히 올릴 수 있다.  
  17. 열심히 활동하는 사람과 연결되어 있으면 내 수익도 올라가기 마련이다. 활동이 뜸한 유명한 사람, 대기업과 연관을 맺는 것보다 낫다.
  18. 신주발행이 배당액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유동주식수와 주당배당은
  19. 좋아요, 댓글 등을 가능한 많이 해라. Eaves로 보상받는다.
  20. 현재의 EA 사이트 디자인이 익숙치 않고, 이해가 잘 안되면 EA Facebook app을 써라.
  21. YouTube에 비디오를 많이 올리지 않아도 좋다. 다만 코멘트를 달거나, 순위에 참여하는 등의 행동만으로 EA에 반영된다. 비디오를 올린 사람도 EA에서 점수가 올라가고, 코멘트를 다는 사람도 이익이다.
  22.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채팅기능을 끌 수 있다.
  23. 투자종목의 주가가 떨어진다고 해서 꼭 팔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 여전히 배당이 좋고, 주말에 활동이 뜸해서라든지 등으로 인해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
  24. 포트폴리오를 자주 점검하라. My Portfolio & Lists 메뉴를 보면 누가 잘하고 있는지, 누가 실적이 안 좋은지를 알아볼 수 있다.
  25. 주가변동이 없으면 수요가 없다는 것이다.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Settings 메뉴에 가서 Game Settings 중 Disable Share Upgrade를 선택하라. 발행주식수를 제한하는 기능이다. 그런 다음 주주들에게 살 수 있을 때 더 사라고 권유하라. 이러한 전략은 인기종목일 때 효과가 있다.



Conclusion

결론은 ROI가 1.0 이상이고, 총배당이 10,000e 이상 한다면 추천종목이다.  EA는 Facebook이나 Twitter가 아니라 일종의 주식시장이다. 배당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 보유주식을 팔았다고 해서 그 사람과 더 이상 소통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 SNS로서의 Empire Avenue 체험을 위한 9개의 Story 끝.



SNS로서의 Empire Avenue 체험을 위한 9개의 Story
    -당신에게 투자하고 싶습니다.
    -EA 소개, EA를 해야하는 6가지 이유
   -오프라인 모임에 나에게 투자한 주주를 초청하다.
Story 9: Empire Avenue 성공전략 및 투자기법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에 추가되는 부동산, 경제, 세상소식을 함께 나눕니다.
http://facebook.com/fbaeran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