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단의 대표주자이자 미국인들의 아침식단을 장식하는 '국물'(?)중 하나인 '캠벨스프'.
앤디워홀의 작품을 통해서도 상징성이 널리 알려진 캠벨스프의 CEO가 들려주는 네트워크 형성의 법칙.
Step #1: 어떤 네트워크를 만들 것인가. 첫번 째는 어디에 노력을 쏟을 것인 지를 결정해야 한다. 대기업, 중소기업, 혹은 신생기업에서 일하기를 원하는지? 마케팅, 세일즈, IT 등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지리적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이러한 변수를 고려하여 도움이 될,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Step #2: 아이디어와 조언을 구하라.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에게 연락하여,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고 잡서치에 대한 조언을 구하도록 하라. 이 시간은 잡 인터뷰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 지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그리고 미팅이 끝날 쯤, 도움이 될 만한 2명 정도를 추천해달라고 해라. 이렇게 몇 달을 하면 당신의 관심분야에 많은 조언자 네트워크가 형성될 것이다.
Step #3: 즉각적인 후속조치를 취하라. 미팅에서 만난 사람들, 심지어는 안내데스크에 있던 사람에게까지 그 다음 날 직접 손으로 쓴 감사카드를 보내라.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고, 잡서치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Step #4: 정기적으로 이메일을 보내라. 인터뷰를 위해 시간을 내준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간단한 이메일을 보내라. ‘덕분에 좋은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더 많은 기회를 갖게되었다. 혹시 구인정보가 있으면 알려달라. 고맙다’ 이런 식의 짧은 이메일을 보내라.
Step #5: 네트워크를 유지하라. 일자리를 구하게되더라도 정기적으로 연락을 하고, 형성된 네트워크를 유지하도록 하라. 가능한 많이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시하라. 그러면 그 사람들은 내가 가장 원하는 순간에 나를 지지해줄 것이다
Douglas R. Conant is President and CEO of the Campbell Soup Company headquartered in Camden, New Jersey. He is the co-author, with Mette Norgaard, of Touchpoints: Creating Powerful Leadership Connections in the Smallest of Moments (Jossey-Bass, May 2011).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에 추가되는 부동산, 경제, 세상소식을 함께 나눕니다.
http://facebook.com/fbaeranyu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클릭하시면 블로그에 추가되는 부동산, 경제, 세상소식을 함께 나눕니다.
http://facebook.com/fbaeran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