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5 Empire Avenue. 소셜게임으로서의 기회와 도전 – 제레미아 오양

Story 5 Empire Avenue. 소셜게임으로서의 기회와 도전 – 제레미아 오양
-오프라인 모임에 나에게 투자한 주주를 초청하다.

제레미아 오양은 웹전문가이자 탁월한 분석가이며 IT업계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분석이나 자료를 대다수의 마케팅 관계자들이 인용하고 특히, 소셜미디어 업계에서 그의 파급력은 매우 큽니다. 현재 그의 블로그는 한달 순방문자가 8만명에 이르고 블룸버그,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즈, USA 투데이 등 주요 언론들이 그의 자료나 분석을 인용합니다. 그가 바라보는 Empire Avenue는 어떨까요?



이 [SNS 변혁] 시리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Empire Avenue라는 유용한 콘텐츠를 분석하고 소개하는 글입니다. 비지니스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시거나 조금이라도 더 유익한 사용환경을 가지려는 분들은 이글을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미국을 포함한 서구지역은 앞서 언급한 Empire Avenue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아직은 서비스가 한글을 부분적으로만 지원하므로 영문으로된 분석글과 사용법 등을 한글로 풀어 9회에 걸쳐 게재했습니다. 바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분은 http://www.empireavenue.com/에 접속하시거나 story 3, 4 가입방법, 사용법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

더불어 이 기획은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찾아주신 회원분들께 보답코자 약 한달간 준비한 것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정성을 다해 준비하였으니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넓으신 양해를 바라겠습니다.





게임화: 소셜웹에서의 자연스런 행동
게임화는 소셜미디어 세계에서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게임화는 지극히 자연적이다. Empire Avenue(EA)에 가입한 다음 날, EA의 비전을 비롯하여 회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EA의 CEO 인
Duleepa Wijayawardhana, aka “Dups”를 만났다. 아직 이 플랫폼(EA)에 대해 더 알아봐야겠지만, CEO와의 대화를 토대로 EA가 어떻게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브랜드에게 어떤 기회를 주는 지, 경쟁사에겐 어떤 위협이 되는 지를 가늠해보고자 한다. EA는 공개 API를 제공한다. 아이폰용 앱을 99센트에 하나 샀는데, 훌륭하다.



친구들이 나를 ‘사는’ 소셜게임
Empire Avenue는 소셜게임이다. 각각의 사용자는 처음에 $9 Eaves(EA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에 가치가 매겨진다. 다른 사람이 내 주식을 사거나, 다른 소셜미디어에서 활동량, EA에 참여도(소셜활동, 임무완성, 배당수익, 주식매매 등)에 따라 가치가 올라간다. 자산이 불어나면, 가상상품을 살 수 있고 결국 이 게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즉, EA를 통해 내 소셜네트웍이 주식시장화되는 매우 중독적인 게임에 빠지게 될 것이다.   


[가상상품은 금은보석과 같다- 유용성은 없지만 사회적 우월함을 보여준다]
Empire Avenue는 300,000달러 초기투자와 5명의 팀으로 캐나다에서 시작했다. Eaves를 사기 위해 실제로 돈을 지출하는 사람들 덕에 이미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2009년 9월에 설립되었고, 2009넌 12월에 첫 번째 버전을 출시했고, 작년에 친구들, 가족들에게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1년 3월에 현재 버전 서비스를 시작했고, 소셜미
디어 분야 리더들에게 어필하기 시작했다.

 
EA는 소셜네트워크 사용자들이 각각의 네트워크(Facebook, Twitter, Flickr, Linkedin, Facebook Pages, Empire Avenue)을 연결하는 행동을 이해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Klout에서 주장하는 바와는 달리, 사용자들은 단순히 ‘상호작용’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단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다른 사람의 주식을 매매한다는 점에서 Klout처럼 포인트 증가와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점을 답습하진 않을 것이다. 각 사용자의 개별 소셜미디어 점수는 100점까지 올라간다.


Klout 및 소셜관련 분석기업에 대한 위협

Empire Avenue의 등장은 Klout 그리고Peer Index에게 위협이다. Klout이 오직 Facebook과 Twitter 데이터만을 통합하지만, EA는 다수의 소셜네트워크 데이터를 통합하고 평가한다. EA가 여러 소셜미디어 사이트에 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게임매카니즘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 이용과 관련한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회사들도 마찬가지로 위협을 받고 있다.


[Empire Avenue는 일종의 서로를 옹호해주는 고리이다. 어떤 회사의 주식을 샀다면, 다른 사람이 그 회사주식을 사게 해야 이익을 얻는다. 그러기 위해 트윗이나 Facebook을 통해 그 회사를 알려야 한다.]
브랜드(기업 혹은 제품)가 Empire Avenue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회
  1. 시작하라: 회사 어카운트를 만들 것.  비즈니스 어카운트 혹은 개인 어카운트를 만들면, 친구들, 팬 혹은 지지자들이 그 어카운트와 상호작용하고 내 컨텐츠를 사고 팔 것이다. 어카운트를 만드는 것은 무료이다. 혁신과 선도를 원한다면 지금 당장 어카운트를 만들어라. 트위터에서 했던 것처럼, EA도 비즈니스 어카운트에 대한 인증이 필요하다. 프로파일에 어떤 비즈니스 어카운트가 링크되어 있는 지 살펴본다. EA에 직접 이메일을 보내 인증요청을 할 수도 있다.
  2. 기존소셜미디어 투자에 대한 레버리지효과. EA는 FB, Twitter 등 기존 소셜미디어로부터의 상호작용에 대해 보상을 제공한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기존투자를 서로 연결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3. 누가 영향력이 있는 지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 지 파악. EA는 Facebook의 프로필  기록을 가져오므로 관심분야를 분류할 수 있고, 브랜드들은 이를 토대로 누가 특정 토픽에 가장 흥미를 보일 지 가늠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마다 다른 성향을 대표하기 때문에 기존에는 브랜드들이 각각의 소셜미디어에 다르게 접근하여야 했다. 
  4. 게임방식을 통한 보상매카니즘. 다른 소셜네트워크에서 브랜드와 상호작용이 있었던 팬에게 EA에서 그 팬의 주식을 사주는 방식으로 보상을 제공하라.
  5. 리더(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시도해라. EA에는 많은 다양한 컨텐츠가 있다. 그리고 코멘트, shout, 노트, 기타 기능들이 있다. 커뮤니티의 매니저들은 영향력있는 사람들과 쉽게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채팅룸이 매우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여기서 실시간으로 빠른 대화를 할 수도 있다.
  6. 가상상품 판매. 브랜드들은 자신들의 회사로고가 여기저기 보이는 것을 좋아한다. 브랜드의 가상상품이 게임에서 판매된다. 현재 뗏목에서 초호화보트까지 다양한 가상상품이 판매되고 있고 사용자들이 어렵게 모은 가상화폐로 이 상품들을 사고 있다. 또한 참여도마다 다른 비용을 부과한다. 사용자는 브랜드의 광고를 보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고 마케팅에 참여함으로써 Eaves 얻기도 한다. 점차 브랜드의 실제제품을 판매하거나 Eaves를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쿠폰이나 디스카운트 형태로 전환하는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7. 공개 API 레버리지를 통한 확장. EA는 공개 API를 제공한다. 외부개발사들이 아이폰용 모바일 앱을 이미 만들었고 나도 99센트에 구입했다. 브랜드들은 이러한 데이터를 CRM 시스템, 충성도 프로그램, SMMS 시스템, 이메일 마케팅 등에 연동해 쓸 수 있다.

[소셜게임화의 기회: 1) 브랜드에 대한 참여, 2) 충성도 연결, 3) 소셜미디어를 통한 상호지지]
리스크와 도전
어떤 플랫폼도 도전에 직면한다. EA가 브랜드를 위해 해결해야 할 대표적 숙제는 다음과 같다.

  1. 참여도와 포인트구매간 직접적 연결. 소셜미디어업체 모두에게 적용되는 질문이다. ROI는 어디에 있는가? 참여도와 지지도는 높은데 높은수익, 저비용으로 연결되기가 명확하지 않다.  Eaves가 실용적인 그 무엇으로 전환된다면 이러한 부분이 간과되어도 되는가?
  2. 너무 혼란스러운 인터페이스. 처음 사용하면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다. EA는 일부 기능들을 매일 삭제하고 단순화시킨다고 한다.
  3. 주류가 게임에 유입되어야. EA는 특정사용자의 주가가 너무 높아 살 수 없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정책을 세우고 있지만, 소셜미디어 엘리트들이 EA에 들어와야 한다. 그러면 더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고, 기업들이 재빠르게 뒤따를 것이다.
  4. 게임상의 지지도와 실제 친밀도의 괴리.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가상상품(혹은 상품)을 왜 구매하는가에 대한 우려. 단순히 브랜드를 좋아하기 때문에. 혹은 그 회사가 더욱 소셜적이고 게임실적이 좋아서? 실제로 브랜드를 지지하는 지 단순히 게임목적인지, 아니면 두가지 모두 약간씩인지 분명하지가 않다.
  5. 소비자 주주를 위한 브랜드의 보상방법 부재. 현재로서는 주가상승 외에 소비자들이 브랜드 주식을 보유해야 하는 이유가 없다. 배당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소비자들은 브랜드 주식을 팔고 새로운 투자대상을 찾을 것이다.
  6. 게임화. 다른 모든 소셜사이트처럼, EA도 우월한 경쟁사가 나올 수 있고, 사용자들은 다른 소셜미디어로 옮겨갈 수 있다.
-Story 6 친구의 소셜미디어 주식에 투자하라 로 이어집니다.

SNS로서의 Empire Avenue 체험을 위한 9개의 Story
    -당신에게 투자하고 싶습니다.
    -EA 소개, EA를 해야하는 6가지 이유
   -오프라인 모임에 나에게 투자한 주주를 초청하다.
Story 9: Empire Avenue 성공전략 및 투자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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