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뿐만이 아니다.
최대의 소셜게임회사 Zynga, 그루폰, 모질라, Gowalla등의 이사 혹은 고문이고 Digg, Flickr등에도 투자하여 Web2.시대의 실리콘밸리 부흥을 이끌고 있는 인물이다.
그가 전하는 기업가 10계명, 21세기 Web 2.0시대의 기업가들이 새겨봄직한 내용이다.
(출처 VB)
1."문제를 일으키는 변화”를 만들어라" — 업계를 바꿀 수 있는 특별한 것이어야 한다. 현재 10불의 수익을 새로운 경제환경을 만드는 기회가 되는 단 1불의 수익으로 바꿀 수 있을 때 당신의 아이디어는 ‘문제’가 될 만하다.
2."크게 시작하라” — 회사를 일찍 팔 경우가 아니면, 작은 회사를 경영하는데도 큰 회사를 경영하는 것 만큼의 일을 해야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처음부터 업계를 평정할 큰 회사를 만들려고 노력하라.
3."회사에 힘이되는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투자자, 고문, 고용인, 고객, 기타등등 관련된 모든 이들이 네트워크이다.
4.“좋은 일에 대비해라” — 예상치 못한 좋은 기회가 생기면 계획을 변경해서 어떻게든 그 기회를 활용하라. 좋은 예가 Paypal이다. 처음에 Paypal은 모바일기기에 사용되는 암호화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다. eBay에서 자사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힌트를 얻어 온라인상거래 지불시스템으로 발전했다.
5.“유연한 끈기를 가져라” — 언제 인내해야 하고 언제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고, 어떻게 이 두가지를 잘 섞어 사용할 지를 아는 것이 기술이다.
레이드 호프만(Reid Hoffman) |
6.“최대한 빨리 제품을 런칭하라. 후에 첫 제품을 보고 창피하게 느낄만큼.” – 스티브 잡스가 아닌 이상은 누구든 지 첫 제품은 결함이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제품이 출시되어 사람들이 사용하기 전까지는 무슨 결함이 있는 지 잘 모른다. 처음 LinkedIn 서비스를 시작할 때, 공동창업주는 ‘contact finder’ 기능을 추가할 때까지 서비스를 미루자고 했다. 하지만 그 기능이 없이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제 그 기능이 별로 필요치 않다는 것이 증명됐다. 서비스 후 8년이 지난 지금도 LinkedIn은 contact finder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다.
7.“야망과 목표는 항상 높게 가져라”
8.“제품 아이디어가 좋아야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판매에 대한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9.“창업초기부터 기업문화와 고용에 신경써야 한다.”
10.“지금까지 열거한 규칙은 자연법칙이 아니다. 언제든 깨뜨릴 수 있어야 한다."— 결론은 창업가 정신이란 당신이 처음으로 뭔가를 한다는 것이다.
<2009년 레이드호프만이 Varo.tv와의 인터뷰, 출처 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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