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tip] Facebook 에서 내 컨텐츠를 ‘더 잘’ 노출시키는 방법 6가지(EdgeRank)
최근 페이스북에선 정보가 많아지고 친구와의 관계가 양적으로 대폭 늘어나면서 애써 자신이 만들거나 획득해 올린 콘텐츠가 사장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많은 노력을 들여 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의 입장은 더욱 절실하죠.
그런데 이런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비밀이 바로 EdgeRank라는 페이스북 운영 알고리즘(프로그램상의 노하우)이라고 합니다. Social Media Examiner에 게재된 페이스북의 비밀, 많은 분들과 좀더 즐거운 페이스북에서의 나눔을 함께하고자 원문을 옮겨봤습니다.
원문출처 Social Media Examiner: http://bit.ly/izFz4d
Facebook친구가 548명이나 있는데 뉴스피드에 보이는 글들은 고작 15-20개이다. 친구들이 Facebook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 그렇지않다. 여전히 활동하고 있다. 다만 내 뉴스피드에서 보이지않을 뿐이다.
Facebook의 뉴스피드는 두 가지 방식으로 보여진다. 하나는 ‘Most Recent’로 친구들이 올리는 글들이 시간순으로 보여지는 방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Top News’로 EdgeRank 알고리즘에 의해 보여준다.
친구나 펜 페이지의EdgeRank가 높을수록 내 ‘Top News’에 보여질 가능성이 많다. 심지어는 EdgeRank가 낮은 사용자의 글들은 ‘Most Recent’ 방식에서도 게재되지 않을 수도 있다.
Facebook을 통해 비즈니스 혹은 인간관계를 확장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러한 알고리즘 도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본설정은 ‘Top News’이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아무리 좋은 내용물을 내 Facebook 페이지에 올려도 상대방 친구가 이를 보지 못하게 된다.
EdgeRank란?
Facebook은 사이트에서 공유되는 모든 것들(링크, 사진, 비디오 등)을 하나의 ‘Object’로 간주하고, 이 각각에 EdgeRank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순위를 매긴다. 높은 순위의 Object만이 ‘Top News’에 보여진다.
지난 가을에The Daily Beast에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순위가 낮은 Object는 심지어 ‘Most Recent’로 설정을 바꾸어도 보여지지 않을 수 있다.
EdgeRank 는 3가지 변수에 기반한다: 1) 친밀도, 즉 작성자와 사용자의 관계, 2) Object에 대한 반응, 예를 들어 ‘좋아요’를 누른다거나 댓글을 다는 것. 그리고 3) 시기적절성이다.
구글의 PageRank(각 사용자에게 동일한 순위로 보여지는)와는 달리, Facebook은 사용자에 따라 다른 순위의 게시물을 보게되는 것이다.
친밀도
친밀도는 내용물 작성자와 얼마나 상호작용 하느냐에 따라 측정된다. 정기적으로 서로 왕래를 한면 친밀도 스코어가 높아진다. 펜 페이지에 가서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거나 댓글을 남기면 그와의 친밀도 스코어가 올라간다.
친밀도 스코어는 일방통행이다. 내가 상대방의 글들에 ‘좋아요’를 하고 댓글을 달면 내가 상대방의 내용물을 볼수있는 가능성이 올라가지만, 상대방 페이지에서 내 글들이 보여지는 것은 아니다(상대방의 나에 대한 친밀도에는 영향을 주지않는다). 상대방 페이지에서 내 글들이 보여질려면 상대방 쪽에서도 내 글들에 ‘좋아요’를 클릭하거나 댓글을 달아주어야 한다.
상호작용
상호작용들도 비중이 다르다. 사용자의 노력이 배가될수록 높은 스코어를 받는다. 단순히 ‘좋아요’를 클릭하는 것과 댓글을 달아주는 것은 다르다. 더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있는 게시물일수록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보여질 확률이 높다.
시기적절성
새로운 내용물이 오래된 것에 비해 보여질 확률이 높다.
그러면 이 3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어떻게 친구 혹은 펜 페이지에 내 컨텐츠가 보여지게 할것인가? 6가지 팁을 소개한다.
#1: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컨텐츠를 올릴 것
댓글이 달릴만한 흥미있는 컨텐츠를 올려야 자동적으로 얘기거리가 되고 상호작용이 늘어난다. 예를 들어 재미있는 게임 컨텐츠를 올리면 새로운 사용자들과도 친밀도를 쌓을 수 있다.
#2: 포럼을 만들 것
사람들은 시사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좋아한다. 펜 페이지를 일과 관계된 최근의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장으로 만들어라. 건전한 토론이 많이 이루어지는 펜 페이지에 게시된 컨텐츠는 EdgeRank에서 높은 스코어를 받는다.
#3: 사진, 동영상을 많이 올려라
사진, 비디오는 뉴스피드에서 아주 작게 보여진다. 사이즈 특성 상, 사용자들은 거의 사진이나 비디오를 클릭해서 보게 된다. 적절한 코멘트를 덧붙여 많이 보게하고 댓글을 달게 하는 것이 좋다
#4: 링크를 공유해라
링크를 보기 위해 사용자는 클릭을 해야한다. 본인이 만든 좋은 내용을 올리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다른 소스에서 재미있는 컨텐츠를 가져올 필요가 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이미 가치있는 컨텐츠를 공유할수록, 팔로워들이 본인의 컨텐츠를 보게 된다는 것을 경험했다. 물론 링크를 열어보게 하는 코멘트를 덧붙여야 한다.
#5: 새로운 것을 늘 준비하라
Facebook 뉴스피드는 빠르게 지나간다. 컨텐츠를 올렸는데 반응이 시원찮으면 다른 것을 준비하는 게 좋다. 내용은 좋은데 생각보다 반응이 없으면 다른 날 다시 올려보는 것도 방법이다.
#6: 사용자들에게 공유를 요청하라
사용자들에게 내용물을 공유해달라고 한다거나 ‘좋아요’ 버튼을 클릭해달라고 요청하라. 어느 단계에 올라가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EdgeRank 방식의 도입으로 Facebook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하지만,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컨텐츠를 올리는 것이 Facebook이 내거는 기치이다. 다만 내 컨텐츠가 관심을 끌기 위해 약간의 노력이 더 요구될 뿐이다.
http://facebook.com/fbaeranyu